본문 바로가기

배당주

배당주에 투자하는 이유?

유명한 버크셔 해서웨이의 투자자 인 워런 버핏 (Warren Buffett)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If you aren’t willing to own a stock for ten years, don’t even think about owning it for ten minutes.”

"10 년 동안 주식을 기꺼이 소유하지 않는다면 10 분 동안 주식을 소유할 생각조차 하지 마십시오."

실제로 우리가 HTS, MTS로 주식투자를 한다면 꽤 오랜 시간 동안 그것을 들여다보느라 매달려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직장인들은 그렇게 하기가 쉽지 않지요. 많은 투자자들에게 답은 배당금입니다. 한 번 사서 오랫동안 가지고 있으며 배당금으로 용돈으로 쓰거나 다시 주식을 사는 겁니다.

배당금은 일반적으로 이익 분배의 형태로 회사가 주주에게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배당금 지급은 법으로 요구되지 않지만 많은 회사는 현금 옵션 또는 재투자 계획을 통해 얻은 돈의 일부를 주주에게 지불하기로 선택합니다. 배당금은 월별, 분기 별, 연간 또는 2 년 단위로 지급될 수 있으며, 각 개별 회사가 시행하는 특정 정책에 따라 다릅니다.

왜 일부 회사는 배당금을 지불하나요?

배당금은 회사가 주주와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가장 가시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입니다. 이로 인해 고소득 투자자에게 배당금 지급은 매력적이죠. 특히 주식이 상승하면 회사는 은행에서 돈을 더 빌려 사세를 확장할 수 있고 투자자는 오른 주가만큼 이익을 보게 됩니다. 기업이 배당을 통해 이러한 유형의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다면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겁니다. 

배당 지불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1 단계 : 주식 조사

주식 매입에서 배당금을 모으려면 대기업, 즉 큰 사업을 생각해야 합니다. 재무 안정성이 길고 변동성이 낮은 대기업은 배당금을 지불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시장 변동을 처리하고 일상적인 운영을 유지하기에 충분한 자본이 저장되어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시장에서 가장 높은 배당금을 지불하는 주식 중에는 Apple Hospitality REIT, Equinix    Apple Corporation이 있습니다.

2 단계 : 주식 시세 읽기

주식 시세를 보면 주식이 지불하는 배당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인베스팅 닷컴을 이용합니다.

그 외 무료주식시세는 Yahoo Finance 및 NASDAQ.com을 포함하여 인터넷의 주요 주식 및 금융 뉴스 제공 업체 대부분에서 원하는 주식 시세를 검색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3 단계 : 주식 구매

해외주식을 하기 위해선 증권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현재 신한금융투자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4 단계 : 배당금 재투자

배당금을 수령할 때 배당 옵션으로 현금이나 주식을 선택하는 것도 있습니다. 국내에선 현금으로 받아서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맞게 재투자하시면 됩니다.

미국에선 배당 재투자 계획 (DRIP)을 통한 회사 재투자도 있는 것 같네요. DRIP는 배당금을 급여일에 더 많은 주식으로 자동 재투자합니다.

5 단계 : 배당금 추적

회사는 주주 배당금을 의무적으로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회사는 언제든지 배당금을 높이거나 낮추거나 배제할 수 있습니다. 항시 배당금을 추적하고 배당금이 요구 이하의 임계 값에 도달하면 주식 매각을 고려해야 합니다.

마지막 생각들

배당금은 투자에 대한 막대한 인센티브처럼 보일 수 있지만,  매우 성공적인 회사조차도  수입을 유지하여 주식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다고 믿는 경우 배당금을 지불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배당금 지급은 회사의 재정 건전성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됩니다. 안정적인 회사는 새로운 부문이나 제품으로 분기하기 위해 배당금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배당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alty Income Corp (O)  (0) 2020.05.04
Main Street Capital Corporation (MAIN)  (0) 2020.04.21
Global X Super Dividend REIT ETF (SRET)  (0) 2020.04.20
Apple Hospitality REIT (APLE)  (0) 2020.04.19
[미국 월배당주] 매달 용돈을 받아보자.  (0) 2020.04.17